본문 바로가기
별 별 이야기

달 그리고 달들

by ayra 2020. 6. 8.

위성 - 달


NASA / Bill Dunford




♠ 달이란?


우리 태양계의 행성과 소행성은 태양을 공전합니다. 자연 위성으로 알려진 달은 궤도 행성과 소행성입니다. 200개 이상의 달이 태양계에 있습니다. 목성과 토성은 많은 달을 가지고 있는 거대한 행성의 궤도입니다. 그러나 명왕성과 같은 작은 세계에서도 궤도에 5개의 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달은 다양한 모양, 크기 및 유형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답답한 공기이지만, 일부는 대기와 숨은 바다가 있습니다. 우리 태양계에는 수십 개의 달이 있습니다. 심지어 소행성에는 작은 동반자 달도 있습니다.


♠우리 태양계의 달


지구의 달 - 우리의 유일한 자연 위성은 지구를 더 쾌적한 삶의 장소로 만드는 안정화 된 힘입니다.



화성의 달 - 두 개의 작은 달이 붉은 행성을 공전합니다.



목성의 달 - 숨겨진 바다가 있는 얼음 유로파를 포함하여 이 거대한 세게에 달이 모여듭니다.



토성의 달 - 토성의 일부 위성은 아름다운 고리를 형성합니다.



천왕성의 달 - 이 먼 얼음거인의 달은 위대한 문학 작품의 이름을 가졌습니다.



해왕성의 달 - 아이시 트리톤은 카이퍼 밸트에서 캐치 된 세계일 수 있습니다.



명왕성의 달 - 달 카론은 너무 커서 명왕성을 흔들고 있습니다.



달 - 자연 위성이라고도 함 - 달은 크기 및 종류, 많은 모양이 있습니다. 이 달들은 일반적으로 단단하며 대기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행성 위성은 아마도 초기 태양계에서 행성 주위를 순환하는 가스와 먼지 원반으로 형성되었을 것입니다.

우리 태양계에는 수백 개의 달이 있습니다. 심지어 소행성에도 작은 동반자 달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내부 태양계의 바위 행성들 중에서 수성이나 금성은 어떤 달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지구에는 하나가 있고 화성은 두 개의 작은 달이 있습니다. 외부 태양계에서 가스거인 목성과 얼음거인 천왕성, 해왕성에는 수십 개의 달이 있습니다. 이 행성들이 초기 태양계에서 자라면서 큰 중력장으로 더 작은 물체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 행성과 왜소행성의 달


 행성/왜소행성

 확인된 달

 잠정 달

 합계

 수성

 0

 0

 0

 금성

 0

 0

 0

 지구

 1

 0

 1

 화성

 2

 0

 2

 목성

 53

 26

 79

 토성

 53

 29

 82

 천왕성

 27

 0

 27

 해왕성

 14

 0

 14

 왜소행성

 명왕성

 5

 0

 5

 아이리스

 1

 0

 1

 하우메아

 2

 0

 2

 메이크메이크

 0

 1

 1

 케레스

 0

 0

 0

 합계

 158

 56

 214



♠ 달의 이름


우리 테양계 대부분의 달은 다양한 문화의 신화적인 인물로 지명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토성에서 발견된 가장 최근의 달은 거인 베르겔미르와 같은 북유럽 신들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천왕성은 예외입니다. 천왕성의 달은 윌리엄 세익스피어의 연극에서 캐릭터의 이름을 따서 오펠리아와 퍽이라고 했습니다. 또 우라니아의 달 이름은 알렉산더 포프의 시에서 선텍되었습니다.


위성의 이름이 부여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2009년 토성에서 처음 발견된 위성 S/2009 S1과 같은 임시 지정을 받습니다. 그리고 국제 천문 연합은 발견이 확인되면 명칭을 승인합니다.


♠ 태양계의 달


지구의 달은 아마도 화성 크기의 큰 몸이 지구와 충돌하여 궤도로 많은 물질을 방출했을 때 형성되었을 것입니다. 초기 지구로부터의 파편과 충돌하는 물체는 약 45억 년 전에 달을 형성하기 위해 축적되었습니다. 1969년부터 1972년까지 NASA의 아폴로 프로그램에서 12명의 미국 우주 비행사가 달에 착륙하여 바위 샘플을 가져가 달을 연구합니다. 

일반적으로 달이라는 용어는 지구의 달과 같은 구체를 의미합니다. 화성의 두 달인 포보스와 데이모스는 다릅니다. 둘 다 거의 원형의 궤도를 가지고 있고 행성의 적도 평면에 가까이 다가가지만 울퉁불퉁하고 어둡습니다. 포보스는 서서히 화성과 가까워지고 있으며 4천만에서 5천만 년에 행성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또는 행성의 중력이 포보스를 분리하여 화성 주위에 얇은 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거대한 행성의 달


목성의 달은 태양계, 바다 달, 화산 달에서 가장 큰 달입니다. 목성의 바깥쪽 달들 중 많은 달들은 타원형이 많고 뒤쪽에도 궤도가 있습니다. (행성의 회전과 반대)

토성, 천왕성, 해왕성에는 불규칙한 달이 있으며, 각 행성에서 멀리 덜어진 궤도에 있습니다.


토성은 두 개의 바다 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엔젤라두스와 타이탄 - 둘 다 지하에 바다가 있고 타이탄에는 에탄과 메탄 호수의 지표 바다가 있습니다. 토성의 고리에 있는 얼음과 바위 덩어리(그리고 다른 외계 행성의 고리에 있는 입자)는 달로 간주되지 않지만 토성의 고리에 포함된 것은 별개의 달 또는 작은 위성입니다. 이 작은 위성들 달은 고리를 정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타이탄은 두꺼운 대기를 가진 유일한 달입니다.


얼음거인의 영역에서 천왕성의 달 내부는 절반의 물 얼음과 절반의 바위처럼 보입니다. 미란다(천왕성의 는 가장 이례적입니다. 잘게 잘린 모양은 큰 바위 같은 몸체의 충격의 흉터를 보여줍니다.


해왕성의 달 트리튼은 해왕성의 회전 방향과 비교할 때 명왕성만큼 크고 후진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 꼬마 행성의 달


명왕성의 큰 달 카론은 명왕성 크기의 약 절반입니다. 카론은 지구의 달과 마찬가지로 명왕성과 초기 충돌로 인한 잔해로 형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을 사용하여 명왕성을 연구한 과학자들은 4개의 작은 달을 발견했습니다.


명왕성보다 훨씬 멀리있는 또 다른 왜소 행성인 에리스는 디스노미아라는 이름의 작은 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난쟁이 행성인 하우메아에는 히이아카와 나마카라는 두 개의 위성이 있습니다. 태양과 가장 가까운 왜소 행성인 세레스에는 위성이 없습니다.



'별 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의 위성  (2) 2020.06.10
우리의 자연 위성  (0) 2020.06.09
별과 별사이 오우무아무아  (0) 2020.06.04
우리의 고향 행성  (0) 2020.05.26
the solar system 탐구  (0) 2020.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