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 별 이야기

우리의 자연 위성

by ayra 2020. 6. 9.

지구의 달 - 우리의 자연 위성


NASA / Bill Ingalls 2014 년 8 월 10 일 일요일, 워싱턴에서 보여지는 슈퍼문



지구의 달은 지구를 넘어 인간이 발을 디딘 유일한 곳입니다.

우리의 밤하늘에서 가장 밝고 큰 물체인 달은 지구에서 지구의 흔들림을 축으로 조정하여 지구를 보다 살기 좋은 행성으로 만들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기후를 만듭니다. 또한 조류를 일으켜 수천 년 동안 인간을 인도하는 리듬을 만듭니다. 달은 화성 크기의 몸이 지구와 충돌한 후 형성되었을 것입니다.


우리의 달은 우리 태양계에서 행성을 도는 190개 이상의 달 중 다섯 번째입니다.


1610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목성을 선회하는 4개의 달을 발견할 때까지 다른 달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지구의 유일한 자연 위성은 단순히 '달'이라고 불립니다.


달에 대한 10가지


1. 작은 동반자

미국의 5센트 동전 옆에 완두콩 하나를 놓으면 지구에 비해 달의 크기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2. 지속적인 동반자

달은 지구의 유일한 자연 위성입니다. 약 385,000 km 떨어져 지구를 돕니다.


3. 자물쇠

지구와 달은 잠금 상태입니다. 이 둘의 화전은 동기화되어 항상 달의 한쪽 만을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1959년 소련의 우주선이 날아갈 때까지 달의 다른 쪽을 보지 못했습니다.


4. 표면에 서다

달은 표면이 크며 충격에 의해 움푹 패인 바위처럼 단단한 표면의 몸체입니다.


5. 우주복 필수

달은 외계라도 불리는 매우 얇고 힘이 있는 대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기성이 없습니다.


6. 달이 없다

달은 달이 없습니다.


7. 고리

달에는 고리가 없습니다.


8. 많은 방문객

달을 탐험하기 위해 105개 이상의 로봇 우주선이 발사되었습니다.    멀리서 인간이 방문을 하게 됩니다.


9. 생명체 생존 가능성

달의 약한 대기와 물의 부족은  생명을 지탱할 수 없습니다.


10. 문 워커 - 아풀로 11호

아폴로 우주 비행사들은 

총 382킬로그램의 달 암석과 토양을 지구로  가져왔으며, 

                  NASA 제공           아직도 이것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탐구


달은 지난 1950년대 우주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지구 인류가 도달하려고 시도한 첫 번째 장소였습니다. 이후 6개국 이상에서 100명 이상의 로봇 탐험가들을 달에 보냈습니다. 

구 소련은 1959년 Luna1 부터 시작한 Luna 프로그램으로 첫 번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NASA는 일련의 로봇 레인저와 측량 우주선이 이어지면서 점점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여 1969년 최초로 인간이 달을 걸을 수 있었습니다.


24명의 지구인이 달을 여행했습니다. 달 표면은 12명이 걸었습니다. 지구인의 마지막 달 방문은 1972년 입니다.


NASA의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달에 최초의 여성을 보내고, 달에 계속 사람을 보내 달에서 사람이 지속 가능하도록 개발하여  화성으로 향한 탐사의 준비 기지로 삼으려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리스 신화에서 아폴로의 쌍둥이 자매와 달의 여신 이름을 딴 것입니다. 아르테미스1은 달과 화성에 대한 인간 탐사를 가능하게 하는 점점 더 복잡한 미션 중 촛 번째입니다.


Lunar Eclipse는 무엇인가?

월식 동안 지구는 태양과 달 사이에 와서 달에 떨어지는 햇빛을 차단합니다. 월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총 월식 - 달과 태양이 지구의 반대 측에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부분 월식 - 지구 그림자의 일부만 달을 덮을 때 발생합니다.


월식의 일부 단계에서 달이 붉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달 - 대중의 인식


우리의 달은 인간이 하늘을 보면서 이야기가 생겼습니다. 일부 관찰자들은 분화구들 사이에서 사람의 얼굴을 보았다고 해서 신비로운 '달의 사람'을 언급했습니다. 배고픈 관찰자들은 분화구를 치즈와 비교하고 맛있는 유제품으로 만든 구 전체를 꿈꾸었습니다.


달은 1902년 프랑스 흑백 무성 영화  르 보아지 댄스 라 룬 (달 여행) 으로 영화계에 데뷔했습니다. 

우주 오디세이(1968년)는 달의 전초 기지에서 우주 비행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주었습니다. 수 십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최고의 공상 영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우주 비행사는 달에 6개의 미국 국기를 심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미국이 달을 주장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실제로, 1967년에 작성된 국제법은 어떤 단일 국가도 우주에서 행성, 별 또는 다른 자연 물체를 소유하지 못하게 합니다.


친근한 달


우리 태양계와 소행성에 있는 대부분의 행성에는 달이 있습니다. 지구에는 하나의 달이 있습니다. 우리는 '달'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오랫동안 이 '달'을 알고 있었습니다. 달에 대한 아름다운 단어가 언어마다 있습니다. 이탈리아어, 라틴어, 스페인어는 '루나'라고 하며 프랑스어는 .루네'로 독일어는 '몬드'로 부르고 그리스어로는 '셀레나'입니다.


우리의 달은 평원, 산, 계곡이 있는 사막과 같습니다. 우주 암석이 고속으로 표면에 닿을때 생성되는 구멍이 많은 분화구도 있습니다. 달에는 숨을 쉴 공기가 없습니다.


달은 타원형의 궤도에서 지구 주위를 여행합니다. 


우리는 항상 지구에서 달의 같은 측면을 봅니다. 다른 쪽을 보려면 우주로 가야 합니다.

'별 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s Moons  (1) 2020.06.12
지구의 위성  (2) 2020.06.10
달 그리고 달들  (3) 2020.06.08
별과 별사이 오우무아무아  (0) 2020.06.04
우리의 고향 행성  (0) 2020.05.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