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 별 이야기

Mars Moons

by ayra 2020. 6. 12.

화성의 달


NASA제공



아사프홀(Asaph Hall)은 1877년 8월 밤 화성의 달에 대한 수색을 포기하려 했지만 그의 아내 안젤리나가 그를 촉구하였고 그 다음날 밤 데이모스를 발견했고 그 후 포보스를 발견하게 됩니다.

96년 후, NASA의 Mariner 9 우주선은 화성 주위의 궤도에서 두 달을 훨씬 더 잘 볼 수 있었습니다. 포보스의 주요 특징은 폭 10 km인 달 너비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분화구였습니다.  


화성의 달은 태양계에서 가장 작은 위성 중 하나입니다. 포보스는 데이모스보다 약간 크며 화성 표면 6,000 km 위의 궤도입니다. 알려진 위성 궤도는 지구와 더 가깝습니다.  이것은 하루 세 번 하성 주위를 돌고, 더 먼 데이모스는 각 궤도에 30시간이 걸립니다. 포보스는 안쪽으로 점차적인 나선 모양으로, 세기마다  약 1.8미터 정도 행성에 더 가깝습니다. 이것은 5천 만 년 안에 화성으로 추락하거니 지구 주위를 돌면서 고리를 형성할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우주 비행사가 붉은 행성을 관찰하고 그 표면으로 로봇을 발사할 수 있는 화성 위성 중 하나를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으며 모든 궤도의 거의 2/3에 대해 우주 광선과 태양 복사로부터 수 마일의 암석으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지구의 달처럼 그 다음 날 밤 데이모스를 발견했고 그 후 포보스를 발견하게 됩니다.


96년 후, NASA의 Mariner 9 우주선은 화성 주위의 궤도에서 두 달을 훨씬 더 잘 볼 수 있었습니다. 포보스의 주요 특징은 폭 10 km인 달 너비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분화구였습니다.  




화성의 달은 태양계에서 가장 작은 위성 중 하나입니다. 포보스는 데이모스보다 약간 크며 화성 표면 6,000 km 위의 궤도입니다. 알려진 위성 궤도는 지구와 더 가깝습니다. 이것은 하루 세 번 화성 주위를 돌고, 더 먼 데이모스는 각 궤도에 30시간이 걸립니다. 포보스는 안쪽으로 점차적인 나선 모양으로, 세기마다 약 1.8미터 정도 행성에 더 가깝습니다. 이것은 5천 만 년 안에 화성으로 추락하거니 지구 주위를 돌면서 고리를 형성할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우주 비행사가 붉은 행성을 관찰하고 그 표면으로 로봇을 발사할 수 있는 화성 위성 중 하나를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으며 모든 궤도의 거의 2/3에 대해 우주 광선과 태양 복사로부터 수 마일의 암석으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지구의 달처럼 포보스와 데이모스는 항상 그들의 행성에 같은 얼굴을 보여줍니다. 둘 다 울퉁불퉁하고 먼지와 암석으로 덮여있습니다. 이것들은 태양계에서 가장 어두운 물체 중 하나입니다. 


포보스는 지구 중력의 1/1000에 불과합니다.  68킬로그램의 사람은 68그램의 무게를 가집니다. 그런데도 NASA의 Mars Global Surveyor는 산사태와 운석에 의해 달에서 폭발한 후 바위와 먼지가 지표먄으로 떨어졌다는 증거를 보여주었습니다. 


화성의 달 이름


두 위성은 모두 1877년 미국 천문학자 아사프홀이 발견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아레스이며, 로마 신화에서는 마르스라고 불리는 전쟁의 신의 두 아들 포보스와 데이모스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포보스는 공포를 의미하며 데이모스는 패배 또는 참패를 뜻합니다. 두려움을 의인화한 신 데이모스는 아레스가 치솟는 분노를 이기지 못해 사람들을 살육하는 현장에 늘 모습을 나타냈다고 하며 포보스와 사이가 좋지 않아 다툽니다.


포보스


과학자들은 그루브가 스틱 니 분화구 (오른쪽 아래)를 만든 엄청난 충격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지 제공 : NASA / JPL-Caltech / University of Arizona



1877년 아사프홀에 의해 발견된 포보스는 수천 개의 운석 충돌로 울퉁불퉁합니다. 포보스는 화성과 충돌 과정에 있습니다.


포보스는 하루에 세 번 화성을 선회하며, 행성의 표면과 너무 가까워 화성의 일부 위치에서는 항상 볼 수 없습니다.


포보스는 매 100년 마다 1.8미터의 속도로 화성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포보스는 이 속도로 5천 만 년 안에 화성에 충돌할 것입니다. 


포보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9.7 km 분화구 스틱니이며, 이 영향으로 달 표면에 줄무늬가 생깁니다. Mars Global Surveyor의 관찰에 따르면 포보스의 표면은 수십 개의 유성 충돌로 인한 가루로 뭉쳐졌으며 일부는 거대한 분화구는 산사태로 인해 가파른 경사를 나타냅니다. 


포보스의 낮과 밤의 츶정 결과 달의 햇빛이 잘 드는 쪽은 시카코의 겨울만큼 쾌적한 반면, 달의 어두운 쪽은 극한 온도로 가혹한 기후입니다.  


데이모스


Deimos 3D 모델 출처 : NASA 시각화 기술 응용 프로그램 및 개발 (VTAD)



데이모스는 1877년 8월 11일 아사프홀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데이모스는 화성의 두 달 중 작은 것입니다. 크기가 15×12×11 km 인 데이모스는 30시간마다 화성 주위를 돌고 있습니다.


데이모스는 포보스와 마찬가지로 작고 울퉁불퉁합니다. 분화구의 지름은 일반적으로 2.5 km보다 작으며 포보스에서 볼 수 있는 융기부가 없습니다. 보통 운석이 표면에 닿으면 표면 재료가 생성된 분화구 밖으로 던져지고 나머지는 분화구 주변의 표면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나 이 방출 퇴적물은 데이모스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달의 중력이 너무 낮아서 방출물이 우주로 날아깄기 때문일 것입니다. 데이모스는 운석이 표면에 분쇄할 때 형성된 100 m 정도의 두꺼운 레스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모스는 외부 소행성 벨트에서 발견되는 소행성과 유사한 C형 표면 물질로 구성된 것으로 보이는 암흑체입니다.



'별 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성 Ocean Moon  (4) 2020.06.19
Around Jupiter  (2) 2020.06.16
지구의 위성  (2) 2020.06.10
우리의 자연 위성  (0) 2020.06.09
달 그리고 달들  (3) 2020.06.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