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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health/시사 건강

스며드는 살인 연기

by ayra 2020. 5. 29.

스며드는 살인 연기 - 담배

-이 글은 WHO 홈페이지의 뉴스 룸에서 가져와 편집하였습니다.-




♠ 담배로 드러난 사실

1. 지구 전체 흡연자의 절반은 담배로 인해 죽을 수 있습니다.

2. 매년 8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담배로 인해 죽습니다. 이 사망자 중 7백만 명 이상은 흡연자이고 약 120만 명은 간접     흡연에 노출된 결과입니다.

3. 전 세계 11억 명의 흡연자 중 약 80%가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 담배는 사망, 질병 및 빈곤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담배는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공중 보건 위협 중 하나이며 전 세계에서 매년 8백만 명 이상이 사망합니다. 이 사망자 중 7백만 명 이상이 흡연자이고 120만 명은 비흡연자로 간접 흡연에 노출된 결과입니다.

전 세계 11억 명의 흡연자 중 약 80%가 담배 관련 질병과 사망의 부담이 가장 큰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 살고있습니다. 흡연은 가계 지출을 음식 및 피난처와 같은 기본 요구에 사용하지 못하고 담배를 사는 비용으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빈곤을 악화시킵니다. 담배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소비 행동을 억제하기 어렵습니다.

담배 사용의 경제적 비용은 상당하며 담배 사용으로 인한 질병 및 사망률로 인한 인적 자본 손실뿐만 아니라 담배 사용으로 인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상당한 건강 관리 비용을 포함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빈곤 가정의 어린이들이 가족의 소득을 높이기 위해 담배 농장에 고용되어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젖은 담배 잎을 다룰때 피부를 통해 흡수되는 니코틴에 의해 발생하는 '녹색 담배 병 green tobacco sickness'에 취약합니다.

♠ 담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모니터링

좋은 모니터링은 흡연의 범위와 특성을 추적하고 정책을 가장 잘 맞추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전 세계 인구의 38%를 차지하는 3개국 중 1만 명 만이 국가에서 대표적인 청소년 및 성인에게 설문 조사를 5년 마다 한 번씩 흡연에 대한 모니터링을 합니다.

♠ 간접 흡연

비흡연자도은 흡연자가 담배를 피울 때 담배 연기에 노출됩니다.  담배 연기에는 7000가지가 넘는 화학 물질이 있으며 그 중 250개 이상이 유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69개 이상이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 연기에 대한 안전한 노출은 없습니다.

1. 성인의 간접 흡연은 관산 동맥 질환 및 폐암을 포함한 심각한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영아의 경우 갑작     스런 사망 증후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 합병증과 저체중을 유발합니다.

2. 어린이의 거의 절반이 정기적으로 공공장소에서 담배 연기로 오염 된 공기를 호흡합니다.

3. 간접 흡연은 매년 120만 명 이상의 조기 사망을 초래합니다.

4. 간접 흡연으로 인한 질병으로 매년 6만 명의 어린이가 사망합니다.

모든 사람은 담배 연기가 없는 공기를 마실 수 있어야합니다. 금연법은 비 흡연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중적이며 사업에 해를 끼치지 않으며 흡연자가 금연하도록 장려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22%인 16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포괄적인 전국 금연법에 의해 보호됩니다.

♠ 흡연자가 금연 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흡연의 특정 건강 위험을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2015년 글로벌 성인 담배 조사(GATS)는 중국 성인의 26.6%만이 흡연이 폐암, 심장병 및 뇌졸증을 유발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담배의 위험성을 알고 있는 흡연자 중 대부분은 금연을 원합니다. 상담 및 약물치료는 흡연자가 금연할 확율을 두 배 이상 높일 수 있습니다.

흡연자가 전 세계 인구의 32%를 차지하는 23개 국가에서만 금연할 수 있도록 전체 또는 부분 비용 범위를 지원하는 국가 종합 중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배 경고 그림 활용



담배 건강 경고에 대한 미디어 캠페인과 화보 등은 어린이와 취약한 그룹이 담배를 피하는 효과와 흡연자가 금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픽 경고는 흡연자가 가정 밖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음으로써 비흡연자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금연 법규 준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브라질, 캐나다, 싱가포르 및 태국에서 그림 건강 경고를 구현한 후 수행 된 연구에 따르면 그림 경고는 담배 사용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매우 증가한다는 것을 일관되게 보여줍니다.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91개 국가에 거주하며 그래픽 건강 경고에 관한 모범 사례를 충족합니다. 여기에는 현지 언어로 된 경고가 포함되며 담배 제품의 앞면과 뒷면 중 평균 절반 이상이 포함됩니다.

대중 매체 캠페인은 비 흡연자의 보호를 촉진하고 사람들이 담배 사용을 중단하도록 설득함으로써 담배 수요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담배 광고 및 홍보

담배 광고 및 후원은 새로운 흡연자를 효과적으로 만들고 흡연자가 금연하는 것을 막아 담배 판매를 증가시킵니다.

담배 광고, 홍보 및 후원에 대한 포괄적인 금지는 담배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금지는 직접적인 판촉 활동도 포함합니다. 직접적인 광고로는 TV, 라디오, 인쇄물, 광고판의 광고가 포함되며, 간접적인 광고로는 브랜드 런칭, 무료배포, 가격 할인, POS(Point of Sale) 제품 디스플레이, 스폰서십 등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18%를 차지하는 48개국 만이 모든 형태의 담배 광고, 홍보 및 후원을 완전히 금지했습니다.

♣ 담배 세금

담뱃세는 특히 청소년과 저소득층의 담배 소비를 줄이는데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담배 가격을 10% 인상하는 세금 인상은 고소득 국가의 경우 담배 소비를 약 4%,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의 경우 약 5% 감소시킵니다.

그럼에도 불고하고 높은 담뱃세는 거의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38개국 만이 담배 가격에 대해 세금을 도입하여 소매가의 75% 이상이 세금입니다.

담뱃세수입은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담배 통제 비용보다 평균 250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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